[1회]
이스라엘의 회복과 하나님의 계획
[2회]
유대인과 교회 -주께로 돌아가자-
[3회]
바벨탑과 성전
[4회]
로마 통치 하의 유대인(1)
[5회]
로마 통치 하의 유대인(2)
[6회]
그리스도를 못 박은 유대인들에게 임한 재앙
[7회]
로마의 예루살렘 포위와
요세푸스의 연설
[8회]
주후 70년 이후의 유대인들
[9회]
부패한 십자군
[10회]
여호와의 증인 - 유대인
[11회]
여호와의 증인 - 이스라엘
[12회]
유대인의 두 줄기
[13회]
아우슈비츠(Auschwitz) 1
[14회]
아우슈비츠(Auschwitz) 2
[15회]
제 2차 세계대전_1
[16회]
제 2차 세계대전_2
[17회]
이스라엘의 독립
[18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1
[19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2
[20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3
[21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4
[22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5
[23회]
아랍 국가 간에 맺은 반 테러 조약
[24회]
종교를 보면 세계가 보인다
[25회]
하나님의 포도원_1
[26회]
하나님의 포도원_2
[27회]
중동전쟁
[28회]
신약성서 시대의 유대 종파들
[29회]
세 종류의 이스라엘
[30회]
선민의 분열, 유수(幽囚), 귀환
[31회]
예루살렘의 멸망
[32회]
두 개의 이스라엘
[33회]
이스라엘의 부활
[34회]
이스라엘의 회복
[35회]
이스라엘의 의미
[36회]
사도 요한과 신약성서
 
성경과 역사 :: [7회] 로마의 예루살렘 포위와 요세푸스의 연설

요세푸스는 성벽 주위로 다가가 화살의 사정거리 밖에서 귀로 들을 수 있는 거리에 서서 유대인들에게 거듭 그들 자신과 백성들을 살리라고 애원했으며, 조국과 성전을 구하라고 간청했다. 요세푸스는 또한 이방인들이 성전에 대해 보여준 관심보다 더 큰 관심을 보여야 된다고 설득했다.

요세푸스는 비록 로마군들은 아무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적인 유대인의 거룩한 성전을 존중해서 손도 대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지시켰다. 그리고 이 성전에서 양육된 사람들이 살아남게 된다면 성전을 그들만 이용할 것이므로 성전이 파괴당하지 않게 하라고 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가장 강한 성벽이 무너지는 것을 보았으며, 하나는 남아있다 해도 무너진 것보다 더 약한 것이었다. 유대인들은 로마군의 병력이 저항할 수 없을 정도로 강인한 군대임을 알았고, 로마군에게 복종하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새삼스러울 것이 없음을 잘 알고 있었다.

요세푸스는 유대인들이 자유를 위해 싸우는 것이 고귀한 것으로 생각했다면, 아예 애초부터 그랬어야 했으며, 그러나 한번 정복당하고 그렇게 오랫동안 복종당한 후에 멍에를 벗으려고 애쓰는 것은 미친 듯이 죽음으로 달려가는 어리석은 짓이지 자유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고 권고했다. 요세푸스는 계속 다음과 같이 설득했다.

“보잘것없는 통치자를 비웃는 것은 합당한 일입니다. 그러나 전세계를 장악한 로마군들에게 복종하는 것은 경우가 다릅니다. 왜냐하면 로마군의 손에서 벗어난 곳이 덥거나 추운 몇 개의 불모지를 제외한다면 어디에도 없기 때문입니다.

만군을 다스리시는 하나님께서 각 나라에게 제국의 권세를 주시는데 이번에는 이탈리아에 그 권세를 주셨습니다. 사실, 야수들의 세계에서처럼 인간세계에서도 ‘양육강식', ‘통치자는 군사력이 월등한 자들을 위한 것이다.'라는 법칙이 적용됩니다. 이것이 우리 조상들이 하나님께서 로마 군대의 편에 서 계신 것을 몰랐다 할지라도 사기나 전략 면에서 그리고 자원면에서도 훨씬 우월했던 로마군대에게 복종해야 했던 까닭입니다.

이것이 그들에게는 참을 수 없었던 일이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그런데 여러모로 볼 때 예루살렘의 주요부분이 이미 점령당한 것보다 훨씬 나쁜 형편에 처해 있는 이 때에 여러분들은 무엇을 기대한다는 것입니까? 확실히 로마군들은 예루살렘이 기근으로 고통당하는 것을 모를 리 없습니다. 로마군들은 백성들이 기근으로 죽어가고 있고 전투병들도 그 수가 계속 감소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로마군이 공격을 단념하고 칼을 빼들어 이 성을 공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여러분은 곧 누구도 겨룰 수 없는 적과 싸워야 할 것이고, 매 시간마다 힘을 얻지 못해 더 쇠약해질 것입니다. 무기를 들어 기근과 싸울 수 없다면 어느 누구도 기근의 고통을 당해내지 못할 것입니다.”

유대 민족의 역사를 들어 설득한 요세푸스

요세푸스가 이런 권면의 말을 하는 동안 성벽에서부터 많은 사람들의 조소와 저주를 받았다. 또 어떤 사람들은 요세푸스에게 창을 던졌다. 요세푸스는 이러한 직접적인 충고의 말이 유대인을 움직일 수 없자, 유대 민족의 역사를 회고하기 시작했다.

“오! 가련한 사람들이여, 왜 여러분들은 진실한 동맹국에 대해 마음을 열지 않고, 로마군과 무기를 들고 전력을 다해 싸우려 합니까? 우리가 어떤 다른 적들을 정복한 적이 있었습니까? 만일 그들이 잘못되었다면 유대인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언제 복수하지 않으셨었습니까? 여러분들은 눈을 돌려 여러분이 전쟁하려는 곳이 어떤 곳인지 잘 생각해보십시오.

그리고 그 일이 하나님과의 언약을 얼마나 모욕하는 것인지를 숙고해보십시오 여러분들은 여러분의 선조들의 업적을 회상해보지 않을 것인가요? 이 성스러운 장소가 우리를 위해 옛날에 어떤 강력한 전쟁을 진정시켜 주었던가를 상기해보십시오. 나는 하나님의 역사를 되새겨볼 때마다 떨립니다. 잘 들으십시오. 여러분은 로마군 뿐 아니라 하나님에게 대항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애굽왕 느고와 사라

바로라 불리는 애굽왕 느고가 많은 사람을 이끌고 내려와 우리 동족의 어머니이자 공주인 사라를 사로잡아 갔었습니다.
그때 우리의 조상이자 그녀의 남편 아브라함이 어떤 행동을 취했던가요?
아브라함은 칼을 들고 복수를 했던가요?
아브라함은 318명의 부족장을 거느리고 있었으며, 각 부족장들은 수많은 군사들을 지휘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도와주시지 않는다면 이 많은 사람도 아무 쓸모없으며, 단지 여러분이 더럽히고 있는 이곳을 향해 기도하지 않았던가요?
아브라함은 손을 들면서 자기에게 주신 하나님의 변치 않는 약속을 가지고 기도하지 않았던가요?
그리고 그날 저녁이 지나자 사라가 아브라함에게 아무 사고 없이 돌아오지 않았던가요?
반면 애굽왕은 여러분이 여러분의 동족의 피로 더럽힌 이곳에 경외의 마음을 품고 밤의 환상에 떨면서 도망갔으며,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히브리인들(아브라함과 사라)에게 금과 은을 주지 않았던가요?

애굽의 재앙과 출애굽

내가 우리 조상들이 애굽으로 이주한 것에 대해 말할 필요가 있습니까?
400년 동안 이방군주 밑에 복종하고 억압당한 조상들이 비록 무기와 폭력으로 방어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하나님께 자신을 맡기지 않았던가요?
그 누가 애굽에서 있었던 이야기를 듣지 않았습니까?
애굽에 온갖 종류의 벌레가 만연하고, 각 질병으로 폐허가 되었으며 완전 불모지가 되었고 나일강이 피로 변하여 먹지 못하게 되는 등 10가지 계속적인 재앙에 대해 잊으셨습니까?
우리 조상이 결국 어떻게 아무 위험도 없고 피흘림 없이 전진할 수 있었습니까?
하나님께서 자신의 보호 아래 그들을 인도하신 것이 아닙니까?

블레셋인들에게서 법궤를 찾아오다

블레셋인들과 다곤 신상이 우리 법궤를 빼앗아 갔다가 후회한 사실을 모르십니까? 이 침략자들의 국민 전체가 국부에 종양이 생기고 음식과 함께 창자가 밖으로 나왔으며, 법궤를 빼앗은 손으로 다시 제자리로 돌려 놓을 때까지 심벌과 북의 소리에 맞추어 온갖 속죄의 방법을 동원한 사실을 모른단 말입니까?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우리 선조들을 이러한 승리로 이끄셨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선조들은 손이나 무기를 쓰지 않고 하나님의 결정에 결말을 온전히 맡기었던 것입니다.

산헤립의 군대가 전멸당하다

앗수르의 왕 산헤립이 전 아시아인을 이끌고 예루살렘을 사방으로 포위했을 때 산헤립이 인간의 힘으로 파멸당했던가요?
결코 아닙니다. 그들이 무기를 놓고 기도할 때 하나님의 천사가 밤에 수많은 적들을 파멸하지
않았습니까?
산헤립이 이튿날 185,000명의 시체를 발견했으며, 나머지는 무장하지도 않고 추격하지도 않은 히브리인 앞에서 도망친 것을 모르십니까?

고레스왕과 바벨론으로부터의 귀향

여러분은 바벨론의 포로생활을 알고 있지 않습니까? 우리 민족이 70년간 바벨론에 추방되어 지냈으며, 고레스왕이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자유를 보장하기 전까지는 자유를 위해 아무 일도 스스로 할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에 의해서 우리 선조들이 바벨론에서 돌아올 수 있었고 그들의 언약의 성전경배식을 다시 전개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 조상들이 무기를 가지고 승리한 경우는 없으며, 그들이 무기 없이도 하나님께 모든 결과를 맡겼을 때 성공하지 않은 경우는 전혀 없습니다. 우리 선조들이 앉아있을 때는 승리한 반면, 그들의 판단에 따라 전투를 했을 때에는 항상 패배했습니다.

바벨론 왕의 예루살렘 포위

바벨론왕이 예루살렘을 포위했을 때 우리의 왕 시드기야는, 예레미야의 예언적 경고를 어겼다가 망한 것을 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지도자들보다 그때의 시드기야왕이 훨씬 더 겸손했으며, 여러분보다 시드기야왕의 부하들이 훨씬 더 겸손했음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예레미야가 그들이 하나님을 거역하는 죄를 범하여 하나님께 벌을 받는 것이니 그들이 예루살렘을 바벨론에게 넘겨주지 않는 한 포로로 잡히게 될 것이라고 예언했을 때에도 왕이나 백성들이 그를 죽이지 않았었습니다. 여러분의 잔혹성을 나로서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안에서 일어난 일들은 더 이상 말하지 않겠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여러분이 매일 저지르고 있는 죄악상을 지적해 주는 것도 참지 못하여 여러분 자신을 구하라고 충고하는 나에게 화살과 돌을 던졌습니다.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또한 에피파네스라고 하는 안티오쿠스가 예루살렘을 봉쇄하고 하나님의 신성을 무례하게 모욕할 때, 우리 조상들은 그에 대항하여 무기를 들고 용감히 싸웠지만 참패하고 말았으며, 시내는 적들에 의해 약탈당하고 성전은 3년 6개월 동안 폐허로 남아 있었습니다.

폼페이

내가 더 이상 무슨 말을 할 필요가 있겠습니까? 누가 로마군과 우리 동족을 적대관계로 만들었습니까? 바로 유대민족의 불경건함 때문이 아닙니까? 어찌하여 우리가 로마에게 예속되었습니까? 우리 조상들 사이에 있었던 파당 싸움에서 기인된 것이 아닙니까? 아리스토불루스와 힐카누스의 광기와 그들 상호간의 알력 다툼이 폼페이로 하여금 예루살렘을 공격하도록 하지 않았습니까?(주전 63년). 하나님께서 자유를 누릴 가치가 없는 유대 조상들을 로마군에게 굴복되도록 한 것이 아닙니까? 바로 그렇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여러분들처럼 성전과 율법을 어기는 이러한 죄를 범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또 전쟁물자를 훨씬 더 많이 가지고 있었지만 포위된 지 3개월만에 항복하고 말았습니다.

헤롯과 소시우스

우리는 아리스토불루스의 아들 안티고누스의 파멸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의 통치 중에 예루살렘이 함락되었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유대백성의 죄값으로 백성들을 다시 치신 것입니다. 즉 소시우스가 이끄는 로마군을 안티파테르의 아들 헤롯이 이끌고 와 예루살렘을 6개월 동안 포위한 끝에 결국 함락하였습니다(주전 37년). 유대백성들이 포로가 되고 예루살렘이 로마군에게 약탈당한 것은 그들의 죄에 대한 보응이 아닙니까?

유대인들은 무력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다

이와 같이 우리 유대민족은 무기를 사용했다 하면 패배했음이 분명하기 때문에 유대민족은 무기를 거부하였습니다. 내가 생각하기에, 하나님의 중재에 모든 것을 맡기고 인간의 도움을 구하지 않는 것이 이 거룩한 곳에 있는 자들의 의무이기 때문에, 유대민족은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도움만을 구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은 율법 수여자가 축복한 것들을 행했습니까? 또한 여러분들은 율법 수여자가 저주한 것들을 행하지 않은 것이 있던가요? 지금까지 패배해온 우리 조상들보다 여러분들은 훨씬 더 불경건합니다. 도적질, 반역죄, 간음 등 은밀한 죄악들을 여러분은 경멸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약탈과 살인행위에 있어서도, 여러분은 서로 경쟁하듯이 온갖 악한 죄악을 새로 만들어 내기까지 했습니다.

성전은 모든 죄악의 피난처가 되었으며, 여러분들의 손으로 하나님의 성역을 더럽혔습니다. 반면 로마군은 유대율법을 생각해서 그들의 많은 풍습을 자제하면서 서로 성전을 존중히 여겼습니다.

이렇게 모든 사악한 죄악을 저지르고도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도와주시리라 기대합니까? 여러분은 의로운 기도자가 되어야 하며, 손을 깨끗이 하고 여러분의 보호자되신 하나님께 기도하십시오!

내가 생각하기에, 이런 기도로 옛날 우리 히스기야왕이 앗수르왕과 대치상태에서 도움을 구할 때, 하나님께서 하룻밤 사이에 그 많은 군대를 물리치게 하셨습니다! 여러분은 그와 똑같은 복수를 기대하지만 로마군의 행위가 앗수르인들의 행위와 같다고 생각하십니까?

앗수르왕은 예루살렘을 악탈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깨뜨리고 내려와서 성전을 불태워 버린 반면 로마군은 우리 조상들이 이제껏 바쳐오던 관례화돤 세금만을 요구했습니다. 로마군은 이 세금만 받으면, 예루살렘을 악탈하지도 않고 성물에 손도 대지 않으며, 그밖의 모든 것, 즉 여러분들 가족의 자유와 여러분의 소유물을 자유로이 사용하게 하는 것과 거룩한 율법을 지키는 것 등을 보장해 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의로운 자를 불의한 자와 똑같이 대우하리라고 기대한다는 것은 분명히 미친 짓입니다. 게다가 하나님은 필요하시다면 즉시 보응하십니다. 하나님은 앗수르인들이 진을 어렵게 치던 바로 그 첫날 밤에 앗수르인들을 진멸하셨습니다.

만일 하나님이 우리 유대인이 자유를 누릴 자격이 있고, 로마군이 처벌받아야 한다고 판단하셨다면, 앗수르인들에게 했던 것처럼, 즉시 로마군을 치셨을 겁니다. 다시 말해 폼페이가 우리 민족을 내정 간섭했었을 때나, 폼페이 후에 소시우스가 왔었을 때나 베스파시안이 갈릴리를 진멸시켰을 때나 최근에 티투스가 예루살렘에 진군했을 때 즉시 하나님이 치셨을 겁니다.

그러나 마그누스와 소시우스는 어떤 해도 당하지 않았고 예루살렘을 무력으로 정복했으며, 베스파시안은 우리 유대민족과의 전쟁으로 인해 왕좌에 오르게 되었으며, 티투스의 경우도 그전에 여러분에게는 말라붙었던 샘물이 그를 위해 더욱 많이 샘솟았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티투스가 오기 전에는 실로암과 성 밖에 있는 모든 샘에 물들이 말라가자 암포라(손잡이가 둘 달린 로마시대의 항아리)로 사다 먹기까지 했지만 지금은 로마군과 그들의 가축 뿐 아니라 심지어 정원에 줄 물까지도 충분할 정도로 아주 많이 흘러넘치고 있습니다.

더욱이 이러한 기적은 그전에도 예루살렘이 점령당했을 때 일어난 적이 있습니다. 그때가 앞서 말한 바벨론왕이 예루살렘을 공격하여 점령하고 예루살렘과 성전을 불태웠을 때에 일어났던 기적입니다. 나는 그때의 유대인들이 여러분 만큼 불경한 짓들을 범한 죄인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요세푸스 전쟁사」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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