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이스라엘의 회복과 하나님의 계획
[2회]
유대인과 교회 -주께로 돌아가자-
[3회]
바벨탑과 성전
[4회]
로마 통치 하의 유대인(1)
[5회]
로마 통치 하의 유대인(2)
[6회]
그리스도를 못 박은 유대인들에게 임한 재앙
[7회]
로마의 예루살렘 포위와
요세푸스의 연설
[8회]
주후 70년 이후의 유대인들
[9회]
부패한 십자군
[10회]
여호와의 증인 - 유대인
[11회]
여호와의 증인 - 이스라엘
[12회]
유대인의 두 줄기
[13회]
아우슈비츠(Auschwitz) 1
[14회]
아우슈비츠(Auschwitz) 2
[15회]
제 2차 세계대전_1
[16회]
제 2차 세계대전_2
[17회]
이스라엘의 독립
[18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1
[19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2
[20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3
[21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4
[22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5
[23회]
아랍 국가 간에 맺은 반 테러 조약
[24회]
종교를 보면 세계가 보인다
[25회]
하나님의 포도원_1
[26회]
하나님의 포도원_2
[27회]
중동전쟁
[28회]
신약성서 시대의 유대 종파들
[29회]
세 종류의 이스라엘
[30회]
선민의 분열, 유수(幽囚), 귀환
[31회]
예루살렘의 멸망
[32회]
두 개의 이스라엘
[33회]
이스라엘의 부활
[34회]
이스라엘의 회복
[35회]
이스라엘의 의미
[36회]
사도 요한과 신약성서
 
성경과 역사 :: [6회] 그리스도를 못 박은 유대인들에게 임한 재앙

전쟁과 기근

네로는 약 13년 동안 통치했고 그 뒤 갈바(Galba)와 오토(Otho)가 약 1년 6개월 동안 로마 제국을 통치했다. 한편 유대인들과의 전쟁에서 유명해진 베스파시안은 유대에서 군주로 선포되었고 그곳의 군대로부터 황제의 칭호를 받았다. 그 후 그는 즉시 로마로 귀환하면서 유대인들과의 전쟁을 자신의 아들 티투스에게 맡겼다. 주님께 악을 행했던 유대인들은 주님이 승천하신 후에는 그의 사도들을 해치기 위해 끊임없이 악한 일을 계획했다. 그들은 처음에는 스데반을 돌로 쳐죽였고, 다음에는 세베대의 아들이며 요한의 형제인 야고보의 목을 베어 죽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님이 승천하신 뒤 최초의 예루살렘의 감독인 주님의 형제 야고보도 살해하였다. 사도들을 멸망시키려는 의도를 가진 유대인들로부터 무수한 방법으로 핍박을 당한 사도들은 유대땅으로부터 쫓겨나 “너희는 가서 내 이름으로 모든 민족에게 가르치라”고 하신 그리스도의 도움을 의지하여 모든 민족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러 갔다. 그리고 예루살렘 교회는 전쟁이 있기 전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계시에 따라 예루살렘을 떠나 요단강 건너 펠라라는 마을로 옮겨갔다. 그리하여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이 모두 예루살렘과 온 유대땅을 완전히 떠나버렸을 때에, 그리스도와 그의 사도들에게 가한 유대인들의 죄악으로 인한 하나님의 공의가 유대인들에게 임하여 그 악인들의 세대를 땅에서 완전히 멸망시켰다. 온 백성에게 임한 재앙의 횟수, 특히 유대의 거민들에게 임한 참혹한 불행으로 인해 부인들과 아이들이 칼에 찔려 죽거나 굶주림으로 쓰러지거나 그밖의 다른 원인으로 죽게 된 일, 유대의 많은 도시들이 공격을 받았다는 사실, 예루살렘을 안전한 장소로 여겨 그곳으로 피했던 사람들이 겪은 엄청난 고통, 아울러 그 전쟁의 행정과 자세한 상황, 그리고 마침내 예언자들이 선포했던 대로 옛부터 그처럼 경배해온 하나님의 성전 안에 멸망의 가증한 것이 세워지게 된 사실 및 그 성전이 화재로 인해 완전히 멸망하게 된 것 등은 요세푸스가 기록한 역사서에 정확히 기록되어 있다. 또 유월절을 맞아 유대 모든 지방에서 모여든 30만 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마치 감옥에 갇히듯이 예루살렘에 갇히게 되었던 일도 진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유대인들이 만민의 구세주이신 그리스도에게 수난을 가한 바로 그 시대에 하나님께서 공의를 나타내셔서 멸망이 그들을 덮쳐 마치 감옥에 갇히듯이 그곳에 갇히게 된 것은 참으로 공정한 일이었다. 그들에게 임한 특별한 재앙들, 예를 들자면 그들이 칼이나 그밖의 여러 방법으로 당한 고통 등은 언급하지 않겠으나, 기근으로 인해 겪은 재난은 특별히 기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하면 본 역사서를 읽는 사람들은 그리스도에게 불의를 행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보복이 지체하지 않고 곧 임했음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유대인들을 괴롭힌 흉년

요세푸스의 역사서 제 5권에는 다음과 같은 비극적인 사건들이 기록되어 있다. “부유한 사람들조차도 살아남기 어려웠다. 왜냐하면 황폐한 상태를 구실로 하여 어느 부자가 사람들에 의해 살해되었기 때문이다. 폭도들의 광기는 기근과 더불어 더욱 증대하였으며, 이 두 가지 재난은 나날이 강력해졌다. 아무 곳에서도 식량을 구할 수 없었으므로 사람들은 양식을 찾아 집집으로 침입하였다. 그리하여 혹시 양식을 발견하게 되면 그 소유주에게 매질을 하여 그 양식의 소유권을 부인하게 하였고, 양식을 발견하지 못하면 용의주도하게 감추어 두었을 것이라고 하여 그들을 괴롭혔다. 그러나 사람들이 양식을 갖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는 불쌍하고 가련한 사람들의 육체가 증명했다. 그들은 아직 건강한 사람들은 양식을 풍부히 가지고 있다고 추측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창백하고 핼쓱한 사람들은 그대로 내버려 두었다. 왜냐하면 먹지 못하여 곧 죽을 것처럼 보이는 사람을 죽이는 것은 어리석은 일로 여겼기 때문이다. 그 와중에서 부유한 사람들은 비밀리에 자기의 재산을 밀과 바꾸었고, 그만큼 부유하지는 못한 사람들은 보리와 바꾸었다. 그들은 문을 잠그고 집안 가장 후미진 곳에 숨어서, 어떤 사람은 굶주린 나머지 곡식을 생으로 먹었고, 또 어떤 사람들은 필요 때문에 또는 두려움 때문에 그것을 구워 먹었다. 어느 곳에서도 식탁을 차리는 곳이 없었다. 그들은 불에서 꺼낸 아직 익지 않은 날음식을 여러 조각으로 나누었는데 참으로 그 음식은 보잘 것 없었다. 또 힘이 센 자가 모든 것을 움켜쥐고 연약한 자는 슬퍼하는 광경은 참으로 슬픈 것이었다. 기근의 위력은 그 어떤 재앙보다 컸다. 무엇보다도 그것은 사람들의 수치심을 파괴하였다. 전에는 지켜지던 것들이 기근으로 인해 무시되었다. 아내들은 남편의 입에 있는 음식을 빼앗고 자녀들은 부모의 것을 빼앗았다. 무엇보다 비참한 것은 어머니가 자기 아기의 입에서 음식을 빼앗아 먹었다는 것이다. 지극히 사랑하는 자녀들이 자기 팔에 안겨 쇠약해가고 있는데도 아무런 가책도 없이 자식들의 생명을 지탱해주는 몇 방울의 양식을 빼앗아갔다. 이렇게 음식을 먹고 있는 사람들은 반드시 들키게 마련이었다. 왜냐하면 문이 잠겨 있는 것은 사람들이 집안에서 음식을 먹고 있다는 표시였으므로 폭도들은 즉시 문을 열어젖히고 밀려들어가 그들이 음식을 삼키지 못하도록 목을 졸랐다. 음식을 내놓지 않고 버티는 노인들은 구타를 당했고, 손에 음식을 감춘 부인들은 머리카락을 잡아채였다. 폭도들은 노인이나 아기에게도 동정을 베풀지 않았다. 그들은 몇 조각의 음식을 붙들고 놓지 않는 어린아이들을 땅에 내동댕이쳤다. 그들이 들어올 것을 예상하고서 빼앗기지 않으려고 게걸스레 음식을 먹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마치 큰 잘못이나 한 듯이 잔인하게 굴었다. 그들은 음식이 있는 곳을 찾아내기 위해 무서운 고문 방법을 고안해냈다. 그들은 육체를 괴롭게 하는 잔인한 방법으로 불쌍한 사람들을 괴롭혔으므로 사람들은 자신의 겪어야 할 고통에 대한 설명을 듣고서도 무서워 떨며 빵 한 덩이가 있다거나 밀 한줌을 감추었다고 자백했다. 그러나 이처럼 사람들을 습격하고 괴롭히는 사람들은 실상 곤궁함을 겪지 않았다. 만일 그들이 곤궁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이렇게 행했다면 어느 정도 변명거리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다음날을 위해 준비하려고 그런 짓들을 했다. 만일 밤중에 누군가가 풀이나 식용식물을 뜯으려고 로마군의 기지 쪽으로 기어나오면, 폭도들은 기다렸다가 그들이 원수의 손아귀에서 벗어나는 순간에 그들이 뜯은 것을 강탈해갔다. 죽음을 무릅쓰고 채취한 것이니 조금만 나누어 달라고 지극히 엄하신 하나님의 이름으로 탄원했지만 폭도들은 조금도 주지 않았다. 그들이 양식만 강탈해가고 목숨을 살려주는 것만으로 행운이었다.” 요세푸스는 몇 가지 사실들을 이야기한 뒤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유대인들은 밖으로 외출하는 일과 안전에 대한 소망이 모두 꺾였다. 흉년은 더욱 깊어져 사람들은 모두 야위어갔다. 집집마다 죽은 여인들과 아이들로 가득찼고, 골목에는 늙은이의 시체가 즐비했다. 그리고 온몸이 퉁퉁 부은 소년들이나 청년들은 유령처럼 비틀거리며 시장을 헤매다가 병이 걸려 곳곳에 쓰러져 누웠다. 병든 사람들은 죽는 자들을 매장할 수 없었고, 아직 건강하고 힘이 있는 사람들은 시체가 너무나 많은데다 자신의 앞날도 막연하였기 때문에 시체를 매장하려 하지 않았다. 또 죽음의 공격을 당하기 전에 스스로 무덤으로 가는 사람도 많았다. 지독한 가뭄으로 인해 감정이 메말랐으므로 아무도 눈물을 흘리거나 슬퍼하지 않았다. 죽음과 싸우고 있는 사람들은 눈물마저 말라버린 눈으로 자기보다 먼저 안식에 들어간 사람을 바라보았다. 온 도시에는 깊은 침묵과 죽음의 음침함이 드리워 있었다. 무엇보다 안타까운 일은 가정에 침입하던 강도들이 이제는 무덤에까지 침입하여 시체를 약탈하고 수의를 벗겨내고서 웃으며 사라졌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자기 칼의 날을 시험해보려고 죽은 시신이나 아직 숨이 붙어있는 사람을 칼로 찌르기도 했다. 그리고 제발 칼로 찌르지 말라고 간청하는 사람들은 멸시하며 내버려 두었지만 결국 그들도 굶주려 죽었다. 사람들은 두 눈으로 성전을 바라보며 숨을 거두었으며 파당적인 사람들은 그들보다 더 오래 살아남았다. 이들은 처음에는 시체에서 나는 악취를 견디지 못하여 시체들을 매장하라고 명령했지만, 더이상 매장할 수 없게 되자 시체들을 담에서 밑에 있는 수로에 던져버렸다. 티투스는 이곳을 돌아다니면서 이 수로들이 시체로 가득찼으며 썩은 시체 둘레로 핏물이 깊이 흐르는 것을 보고서 깊이 신음하며 손을 들고 하나님께 이것은 자신이 행한 일이 아님을 증거해 달라고 청했다.” 요세푸스는 몇 가지 의견을 기록한 뒤 다음과 같이 계속하였다. ”나는 내 감정이 요구하는 것을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밝힐 수 있다. 만일 로마인들이 이 범죄한 불쌍한 백성들을 정복하는 일을 조금이라도 지체했다면, 예루살렘은 지진에 삼키워졌거나 홍수로 뒤덮혔거나 아니면 소돔처럼 불로 심판을 받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당시 예루살렘에서는 옛날 이러한 심판을 받았던 백성들보다 훨씬 더 불경한 사람들이 살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이 불쌍한 사람들의 광기로 인해 모든 백성이 멸망하였다.” 「유세비우스 교회사」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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