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이스라엘의 회복과 하나님의 계획
[2회]
유대인과 교회 -주께로 돌아가자-
[3회]
바벨탑과 성전
[4회]
로마 통치 하의 유대인(1)
[5회]
로마 통치 하의 유대인(2)
[6회]
그리스도를 못 박은 유대인들에게 임한 재앙
[7회]
로마의 예루살렘 포위와
요세푸스의 연설
[8회]
주후 70년 이후의 유대인들
[9회]
부패한 십자군
[10회]
여호와의 증인 - 유대인
[11회]
여호와의 증인 - 이스라엘
[12회]
유대인의 두 줄기
[13회]
아우슈비츠(Auschwitz) 1
[14회]
아우슈비츠(Auschwitz) 2
[15회]
제 2차 세계대전_1
[16회]
제 2차 세계대전_2
[17회]
이스라엘의 독립
[18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1
[19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2
[20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3
[21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4
[22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5
[23회]
아랍 국가 간에 맺은 반 테러 조약
[24회]
종교를 보면 세계가 보인다
[25회]
하나님의 포도원_1
[26회]
하나님의 포도원_2
[27회]
중동전쟁
[28회]
신약성서 시대의 유대 종파들
[29회]
세 종류의 이스라엘
[30회]
선민의 분열, 유수(幽囚), 귀환
[31회]
예루살렘의 멸망
[32회]
두 개의 이스라엘
[33회]
이스라엘의 부활
[34회]
이스라엘의 회복
[35회]
이스라엘의 의미
[36회]
사도 요한과 신약성서
 
성경과 역사 :: [36회] 사도 요한과 신약성서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중에서 발췌역

로마 황제 도미티안 통치 말년(A.D. 95년 경) 예수님의 사랑 받는 제자였던 사도요, 복음서 기자인 요한이 아직 살아 있었다. 그는 도미티안의 사망을 계기로 유배지에서 돌아온 후 아시아의 교회들을 다스렸다. 그가 이 무렵까지 살아 있었다는 사실은 두 증인의 증언에 의해 충분히 증명된다. 이들은 교회 안에서 건전하 교리를 주장했으므로 지극히 신용할 수 있는 인물들인 이레니우스와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이다. 이들 중 이레니우스는 『이단을 반박함(Against Heresies)』 제 2권에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주님의 제자 요한과 함께 일을 의논하였던 아시아의 모든 장로들은 요한이 그것을 자신들에게 전해주었다고 증언한다. 요한은 트라잔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그들과 함께 머물렀었다.”


요한사도가 계시록을 기록한 바위동굴 기념회에서 내려다 본 밧모섬 정경

에베소에 있는 요한무덤(요한기념교회안)오른쪽 사각형 대리석판 아래가 무덤

사도행전19장23-41에 나오는 에베소의 연주장


그는 역시 같은 저서 제 3권에서도 동일한 사실을 기록하였다. “사도 바울이 세웠고 요한이 트라잔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머물렀던 에베소 교회는 사도들의 전승에 대한 신실한 증인이다.”

복음서의 순서

이제 우리는 논란이 없이 확실한 요한의 저서들을 제시하려 한다. 그의 저서 중에서 복음서는 전세계의 교회에 잘 알려져 있으며 무엇보다 먼저 그의 저작물로 인정되어져야 한다. 고대인들이 정당한 근거를 기준으로 하여 그것을 네 번째 복음서의 위치에 놓았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시사로 보아 명백하다.

영감을 받았으며 진실로 경건한 사람들인 주님의 사도들은 지극히 순결한 생활을 했으며 마음을 온갖 종류의 덕으로 장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에게 하사된 거룩하고 놀라운 힘을 의지하였으며, 스승의 교리를 솜씨 좋고 세련된 문장으로 제출하는 방법을 알지 못했고 그렇게 하려 하지도 않았다. 그들은 다만 자기에게 역사하시는 성령의 증거와 그들을 통해 놀라운 일을 행하시는 그리스도의 능력을 사용하여 하늘나라의 지식을 온 세상에 전파하였다.

그들은 문체 연구에 관한 염려는 하지 않았고 인간보다 훨씬 위대한 협조자의 도움을 받아 이 일을 해냈다. 문체를 구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유능하였고 정서가 풍부하였던 바울도 몇 편의 짤막한 서신을 남겼을 뿐이다.

그는 셋째 하늘을 보았고 하나님의 낙원으로 이끌려가서 말할 수 없는 말을 듣는 영광까지 누리는 등 사람들에게 전해야 할 많은 신비한 일들도 있었는데도 그러했다. 열두 사도와 칠십 문도 및 다른 많은 주님의 추종자들도 그러한 일을 알지 못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마태와 요한은 우리에게 기록을 남겨 주었다. 전승에 의하면 그들은 필요했기 때문에 그 일에 착수했다고 한다. 마태는 처음에는 히브리어로 복음을 전파했다. 그러나 그는 다른 나라로 가야 했기 때문에 복음을 모국어로 기록하여 자신이 없는 공백을 그 기록으로 보충해 주었다.

한편 마가와 누가가 복음서를 펴낸 뒤, 그동안 아무 것도 기록하지 않고 복음을 전파해온 요한은 마침내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해 복음서를 기록하기에 이르렀다. 이미 앞서 기록된 세 개의 복음서는 사람들에게 유포되었고, 요한에게도 전해졌다. 그는 그 복음서들을 인정하였으며 그것들의 진실성을 증거하였다

그러나 거기에는 그리스도께서 최초에 행하신 몇 가지 일과 복음의 시작에 관한 이야기가 부족하다는 것도 증언하였다. 그것은 사실이었다. 왜냐하면 이들 세 명의 복음서 기자들은 세례 요한이 투옥된 후 일년 동안의 주님의 행적을 기록하였으며, 그들의 이야기의 첫머리에서 이것을 알렸다. 마태는 주님께서 사십일 동안 금식하시고 유혹을 받은 일을 기록한 뒤에 자기가 기록한 이야기의 시기를 자세히 지적하여 “예수께서 요한의 잡힘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물러가셨다” 고 기록했다(마 4: 12).

마가는 “요한이 잡힌 후에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셨다”(막 1: 14) 고 표현했으며, 누가는 예수님의 행적을 기록하기에 앞서 “헤롯은 이 위에 한 가지 악을 더하여 요한을 옥에 가두니라” 라고 기록하여 동일한 시기를 나타내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복음서 기록에 착수하라는 청을 받은 사도 요한은 앞의 세 기자들이 기록하지 않은 시대의 이야기와(요한이 투옥되기 전에 발생하였으므로) 그들이 지나쳐버린 주님의 행적을 기록했다고 한다. 요한은 이 사실을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행하여” 라고 말한 뒤, 주님의 행적을 다루는 도중에 세례 요한을 언급하여 “요한이 아직 옥에 갇히지 아니하였더라” 고 말함으로써 이 사실을 분명히 밝히기도 했다.

이와 같이 요한은 자기의 복음서에서 세례 요한이 감옥에 갇히기 전에 있었던 예수님의 행적을 제시하고 있으나, 나머지 세 복음서 기자들은 그 사건 이후의 상황을 언급하고 있다. 누구나 이러한 상황을 눈여겨보게 되면 각 복음서들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품게 될 것이다.

즉 요한복음은 그리스도의 초기의 사건들을 포함하고 있으나 다른 복음서들은 시기적으로 후기에 발생한 이야기를 싣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요한은 마태와 누가가 주님의 족보를 기록했기 때문에 주님의 족보를 언급하지 않았고, 마치 성령에서 그를 위해 남겨두신 부분이기나 한 듯이 신성의 교리에서부터 시작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요한복음에 관한 이야기는 이 정도에서 그치기로 한다.
마가가 복음서를 기록하게 된 동기는 이미 이야기한 바 있다.

누가도 역시 자기 복음서의 서두에서 자신이 복음서를 기록하게 된 동기를 썼다. 즉 많은 사람들이 이미 누가가 완전히 알고 있는 일들을 경솔하게 저술하는 일에 착수하였으므로, 그는 자기의 복음서에서 자신이 바울과 함께 거하고 친밀하게 지내면서 알게 된 일들, 그리고 다른 사도들과의 교제를 통해 알게 된 일들을 확실히 기록하여 우리를 다른 사람들의 불확실한 가설에서 해방시키려 한다고 밝혔다.

이런 일들에 관해서는 이만큼만 언급하고 앞으로 적절한 기회에, 고대의 작가들의 저서를 인용하여 다른 사람들이 그 거룩한 책들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했는지 서술해보겠다.

요한의 복음서 외에도 그의 첫 번째 서신은 현대인이나 고대인들 모두가 아무 논란 없이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두 개의 서신들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계시록에 대한 의견들도 크게 나뉘어져 있다. 우리는 앞으로 적절한 시기에 고대인들의 증언을 증거로 하여 이 점에 대한 판단을 내려보겠다.

진서(眞書)로 인정된 성서와 인정되지 못한 성서

본 장에서는 이미 언급되었던 신약성서의 책들에 관한 설명을 요약해 보려 한다. 먼저 네 개의 거룩한 복음서가 앞에 놓여져야 하며, 그 뒤에 사도행전, 그 다음에 바울 서신이 언급되어야 한다. 그 뒤에는 진서로 인정을 받고 있는 요한의 첫 번째 서신과 베드로의 첫 번째 서신이 와야 한다. 이 서신들 뒤에 요한 계시록이 놓여져야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적절한 때가 되면 여러 상이한 견해들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 책들은 진서로 인정된 책들이다. 그 진위성이 논란의 대상이 되었던 책들 중에서, 잘 알려져 있고 많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있는 책들 중 야고보와 유다의 서신은 평판이 좋은 책이다. 그러나 베드로후서, 요한이서와 요한삼서에 대해서는 그것들이 참으로 그 복음서 기자가 저자인지 아니면 동일한 이름을 가진 다른 사람의 저작인지에 대한 논란이 있다.

위서(僞書)에는 『바울행전(The Acts of Paul)』, 『목회자(Pastor)』, 『베드로계시록(The Revelation of Peter)』 등이 포함된다. 이밖에도 『바나바 서신(The Epistle of Banabas)』, 『사도들의 제도(The Institutions of the Apostles)』라고 불리우는 책도 있다. 그리고 요한계시록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어떤 이들은 그 정경성을 부인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성경에 포함시키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히브리복음서(The gospel according to the Hebrews)를 여기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그리스도를 영접한 히브리인들은 특히 이 책을 좋아한다. 이것들은 모두 무엇인가 논란이 있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에서 참되고 진정으로 자기가 기록하였으며 충분히 증명된 저작물들과, 많은 교회 저술가들의 인정을 받으면서도 정경에 포함되지 못하고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책들을 구별하기 위해서 이 정경이 아닌 책들의 목록을 첨부했다. 따라서 우리는 이 책들, 예를 들면 베드로복음, 도마복음, 또는 안드레와 요한 그리고 다른 사도들의 이름을 빌린 사도행전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교회 작가들은 자신의 저서에 이 책들을 전혀 언급하지 않았으며, 이 책들의 문체의 특성도 사도들의 문체와 판이하게 다르며, 그 책에 개진된 사실들의 취지와 의도도 건전한 정통교리에서 어긋나 있어 분명히 이단적인 사람이 만들어낸 책임을 분명히 증명해준다. 그런고로 그 책들은 위서(僞書)로 분류되며, 또 완전히 어리석고 불경한 것으로 여겨 배격되어야 한다.


/ 유세비우스

Eusebius Pamphilus의 교회사 「Ecclesiastical History」는 예수님 당시의 시대 배경과 초대교회의 탄생, 그리고 그 성장 과정을 시대적으로 가장 가까이서 기록한 최초의 교회사이다. 예수님 당시로부터 콘스탄틴 대제 시대까지 300여년 간의 교회사에 관한 기록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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