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이스라엘의 회복과 하나님의 계획
[2회]
유대인과 교회 -주께로 돌아가자-
[3회]
바벨탑과 성전
[4회]
로마 통치 하의 유대인(1)
[5회]
로마 통치 하의 유대인(2)
[6회]
그리스도를 못 박은 유대인들에게 임한 재앙
[7회]
로마의 예루살렘 포위와
요세푸스의 연설
[8회]
주후 70년 이후의 유대인들
[9회]
부패한 십자군
[10회]
여호와의 증인 - 유대인
[11회]
여호와의 증인 - 이스라엘
[12회]
유대인의 두 줄기
[13회]
아우슈비츠(Auschwitz) 1
[14회]
아우슈비츠(Auschwitz) 2
[15회]
제 2차 세계대전_1
[16회]
제 2차 세계대전_2
[17회]
이스라엘의 독립
[18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1
[19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2
[20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3
[21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4
[22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5
[23회]
아랍 국가 간에 맺은 반 테러 조약
[24회]
종교를 보면 세계가 보인다
[25회]
하나님의 포도원_1
[26회]
하나님의 포도원_2
[27회]
중동전쟁
[28회]
신약성서 시대의 유대 종파들
[29회]
세 종류의 이스라엘
[30회]
선민의 분열, 유수(幽囚), 귀환
[31회]
예루살렘의 멸망
[32회]
두 개의 이스라엘
[33회]
이스라엘의 부활
[34회]
이스라엘의 회복
[35회]
이스라엘의 의미
[36회]
사도 요한과 신약성서
 
성경과 역사 :: [33회] 이스라엘의 부활


유대인의 운명

빅토리아 여왕이 영국 수상이었던 유대인 벤자민 디즈레일리에게 성경이 사실이라는 것을 증명할 만한 말씀 한마디를 부탁했다. 그 때 디즈레일리는 “폐하, 성경이 사실이라는 것은 유대인의 역사만 보아도 충분합니다.” 라고 대답했다.

유대인의 생존은 기적이다. 그들을 뒤따라 다녔던 수많은 박해로 인해 여러 나라로 흩어졌으나 여전히 그들은 한 민족으로 생존해 왔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

유대 민족이 보존된 이유는 성경에서 발견된다. 그들의 고난이 옛 선지자들에 의해 예언되었고, 또한 결국엔 그들이 승리할 것이라는 것도 예언되었다. 그들이 세상에 널리 흩어질 것이라고 발표한 바로 그 책이, 또한 때가 차면 다시 약속한 땅으로 그들이 되돌아 올 것을 보장했다.

“열방이여 너희는 나 여호와의 말을 듣고 먼 섬에 전파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을 흩으신 자가 그를 모으시고 목자가 그 양무리에게 행함같이 그를 지키시리로다” (렘 31:10)

유대인의 미래는 언제나 확실했다. 그들은 마지막 시대에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 운명지어져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보존되어왔다. 하만과 히틀러의 음모 아래서도 유대인은 생존했다. 그것은 성경의 말씀과 일치한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할 것이라 내가 너를 흩었던 그 열방은 진멸한다 할지라도 너는 진멸하지 아니하리라 그러나 내가 공도로 너를 징책할 것이요 결코 무죄한 자로 여기지 아니하리라” (렘 30:11)

세계 여러 나라를 떠돌아 다니면서 살아온 미미한 민족인데도 지구상의 어떠한 힘으로도 그들을 파멸시킬 수 없는 운명을 가지고 있다. 목사이자 작가인 월터 브라운 경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몇 세기를 통하여 유대인은 종족의 동일성을 유지해 왔다. 유대인은 여러 나라를 떠돌아 다녔음에도 불구하고, 큰 물고기의 뱃속에 들어간 요나처럼 소화되지도 않고 동화되지도 않았다.”

마른 뼈들의 부활

이스라엘의 이산과 귀환의 가장 생생한 묘사는, 선지자 에스겔이 보았던 마른 뼈들의 부활 환상에 가장 잘 나타나 있다.

“여호와께서 권능으로 내게 임하시고 그 신으로 나를 데리고 가서 골짜기 가운데 두셨는데 거기 뼈가 가득하더라 나를 그 뼈 사방으로 지나게 하시기로 본즉 그 골짜기 지면에 뼈가 심히 많고 아주 말랐더라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 뼈들이 능히 살겠느냐 하시기로 내가 대답하되 주 여호와여 주께서 아시나이다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이 모든 뼈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너희 마른 뼈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찌어다 주 여호와께서 이 뼈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생기로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리라 너희 위에 힘줄을 두고 살을 입히고 가죽으로 덮고 너희 속에 생기를 두리니 너희가 살리라 또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하셨다 하라 이에 내가 명을 좇아 대언하니 대언할 때에 소리가 나고 움직이더니 이 뼈, 저 뼈가 들어 맞아서 뼈들이 서로 연락하더라 내가 또 보니 그 뼈에 힘줄이 생기고 살이 오르며 그 위에 가죽이 덮이나 그 속에 생기는 없더라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생기를 향하여 대언하라 생기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생기야 사방에서부터 와서 이 사망을 당한 자에게 불어서 살게 하라 하셨다 하라 이에 내가 그 명대로 대언하였더니 생기가 그들에게 들어가매 그들이 곧 살아 일어나서 서는데 극히 큰 군대더라” (겔 37:1-10)

얼마나 놀라운 경험인가! 에스겔은 뼈들이 가득한 큰 골짜기로 인도되었다. 바람과 햇빛에 노출되어 뼈들은 말랐고 바랬다. 에스겔이 이 불행한 광경을 바라보고 있는 동안 “이 뼈들이 능히 살겠느냐” 하는 하나님의 질문을 받았다. 그는 진실로 “오, 주님.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하고 대답했다. 에스겔은 이 마른 뼈들에 대해 예언할 임무를 부여받았다. 그가 말하고 있는 동안 뼈와 뼈들이 서로 적당하게 연결되어 들어맞았는데, 그 때 큰 소리와 흔들림이 있었다. 그 뼈들에 살이 덮이고 생기가 불어 넣어져 그들이 발로 섰는데 결국엔 큰 군대가 되었다.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 뼈들은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그들이 이르기를 우리의 뼈들이 말랐고 우리의 소망이 없어졌으니 우리는 다 멸절되었다 하느니라 그러므로 너는 대언하여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들아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서 나오게하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게 하리라 내 백성들아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서 나오게 한즉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내가 또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살게 하고 내가 또 너희를 너희 고토에 거하게 하리니 나 여호와가 이 일을 말하고 이룬 줄을 너희가 알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 (겔 37:11-14)

에스겔이 본 이상한 환상은 다음과 같이 해석될 수 있다. 뼈들은 이스라엘을 나타낸다. 그 뼈들이 연결되지 않고 말랐음은, 희망 없이 흩어져 사는 이스라엘 국민을 가리킨다. 무덤은 그들이 살아온 나라들이다. 근육과 살에 생기를 불어 넣어준 것은, 마지막 시대에 일어날 기적이다. 이제 유대인은 그들의 무덤 밖으로 나오게 되었다. 즉 그들이 흩어져 살았던 나라로부터 그들은 의혹을 갖고 영적인 생명 없이 돌아올 것이다. 그러나 결국엔 그들의 땅에 전환의 시기, 새로운 탄생의 시기가 올 것이다.

에스겔의 환상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그것이 우리 시대에 성취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러시아의 황제 알렉산더 3세가 즉위하자 수천 명의 유대인들이 박해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서방으로 도망쳤다. 드디어 고국으로 돌아가려는 그들의 숙원은 표면화되기 시작했다. 그 당시는 팔레스타인이 터어키의 지배하에 있었으므로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팔레스타인 땅에 유대 조국을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1882년에 두 개의 기구를 만들었다.

시오니즘의 선구자 데오도르 헤르쯜

이 기구의 하나는 “Hoveve Zion" 혹은 ”Lovers of Zion" 이라 불리웠다. 이것은 유대인의 팔레스타인 정착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키기 위한 세계적인 운동이었다. 다른 하나의 기구는 ‘Bilu' 라고 이름 지어진 소그룹이었는데, 터어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팔레스타인 땅에 가서 일하기 시작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당시 팔레스타인의 여건과 환경은 매우 어려웠고 개척은 그다지 성공적이지 않았다. 12년 이상 움직였으나, 그 성과는 미비했다. 그러나 1895년, 극적인 사건이 한 사람의 가슴에 시오니즘의 동기에 대한 불을 질러 놓았다. 그의 이름은 데오도르 헤르쯜이었다. 유대인이면서 오스트리아의 신문 기자였던 헤르쯜은, 불란서 군인으로서 독일군에 동조했다는 죄목으로 유죄를 선고받은 알프레드 드레퓌스의 공개적인 굴욕을 취재하기 위해 파리로 왔다.

유대인인 드레퓌스는 인종과 종교의 장벽을 넘어 유럽의 문화와 사회에 완전히 동화된 사람이었다. 그는 불란서에서 유명한 군사 학원에 다닌 후 육군 대위의 계급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불란서 군사 정보를 파리에 있는 독일군 대사관 육군 장교에게 제공했다는 혐의로 고발되었다. 증거가 불충분했음에도 불구하고 비밀 군사 법정은 드레퓌스에게 공개적인 굴욕을 주고 데빌 섬에 투옥시키는 유죄 판결을 내렸다. 그 사건은 후에 불란서 재판부의 오심으로 역사에 기록되었다. 드레퓌스의 공개적인 굴욕은 1895년 1월에 있었다. 헤르쯜은 관중들 틈에 서서 “반역자를 죽여라. 유대인들을 죽여라” 라고 외쳐대는 군중들의 성난 함성을 들었다.

이 소리를 들었을 때 거센 충격파가 그의 전신을 타고 엄습했다. 군중의 분노는 유대인에 대한 감정적인 분노로 바뀌어 가고 있었기 때문이다. 군중들 틈에서 빠져나온 헤르쯜은 허탈한 심정이 되었다. 그도 드레퓌스처럼 안락하게 살아왔고, 수 세기에 걸쳐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에 존재해 왔던 장벽이나 이민족의 박해는 거의 잊어버렸었다. 그러나 이제 그는 그 장벽이 아직도 남아 있고 유대인에 대한 증오도 아직 사실이며 불리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는 것을 알았다. 이런 엄청난 각성이 헤르쯜로 하여금 시온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생각을 불러 일으켰고, 후에 세계를 뒤흔든 책을 쓰기 위해 직장에서 사퇴하도록 만들었다. 헤르쯜의 책은 「유대인 국가」라고 제목 붙여진 것으로 100쪽 정도의 분량이었다.

이 책은 “독립을 원하는 유대인들은 그들 자신의 국가를 가질 것이다.” 라는 서문으로 시작된다. 이 책 출간 2년 후인 1897년에 헤르쯜은 스위스 바젤에서 제 1차 세계 시오니스트 회의를 소집했다. 그 회합은 도박장에서 열렸다. 그는 고국으로 되돌아가기로 결정한 사람들을 팔레스타인에 있는 시온산의 이름을 따서 시오니스트라고 불렀다. 팔레스타인에 있는 토지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토지 저당 은행은 물론이고 유대인 기금이 설립되었다. 국기도 채택되었다. 색깔은 흰색과 푸른색이었다. “Hatikvah(The Hope:희망)” 가 국가(國歌)로 제정되었다.

제 1차 시오니스트 회의를 끝내고 헤르쯜은 그의 일기에 “나는 유대국가를 세웠다. 만약 내가 지금 이렇게 말한다면 사람들은 나를 비웃을 것이다. 그러나 5년 내에, 확실히 50년 안에 내가 옳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라고 썼다. 헤르쯜이 그 말을 쓴 거의 50년 후인 1948년 5월, 그 국가가 탄생되었다.

그 후 8년 동안 그는 세계의 많은 정치가들과 만났다. 조국을 잃은 국민의 이 지도자는 현대판 대탈출의 야망을 가졌다. 유대인들이 뿔뿔이 흩어져 그들의 길을 가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조국에 정착하여 번영하고 있는 모습을 꿈꾸었다.

그는 유럽 강대국 중에서 후원국을 찾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그는 첫 번째로 독일의 빌헬름 2세를 설득했지만 거기서 어떤 도움도 얻지 못하고 영국으로 향했다. 1903년, 헤르쯜의 사망 1년 전, 영국은 유대인들에게 우간다의 땅을 정착지로 제공했다. 비록 유대인이 아프리카 지역을 거절했을지라도 영국의 제의는 유대인 조국 건립의 권리를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이다. 헤르쯜은 그것을 승리로 생각했다.

벤 구리온의 활약

세기가 바뀐 직후(20세기 초) 러시아에서의 박해가 점점 심해지자 많은 이민자들이 팔레스타인으로 향했다. 헤르쯜의 업적이 열매를 맺고 있었다. 이들 유대인 정착자들 중에 바르샤바 북서쪽의 폴란드 도시인 플론스크에서 온 데이비드 그린이라는 젊은이가 있었다. 변호사인 그의 아버지는 열렬한 시오니스트였는데, 젊은 그린은 그의 아버지가 친구들과 시오니즘에 대해 토론할 때 신중히 들었다. 데이비드 그린은 그 문제들을 생각해 보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았다.

그는 이스라엘에서 살기를 원했으며 그 국가 설립에 기여하기 위해 기꺼이 왔다. 「오! 예루살렘」이라는 저서에서 래리 콜린스와 도미니크 라피에르는, 젊은 그린이 발견한 예루살렘은 40개의 서로 다른 언어가 사용되고 있었고 따라서 주민의 반 이상이 서로 의사 전달을 할 수 없는 상태였다고 기록했다. 데이비드 밴 구리온이라고 이름을 바꾼 이 젊은 이주자는 히브리어의 부활을 위해 시오니스트 무역 연합 신문의 편집장이 되었다. 헤르쯜의 사후 그는 사랑하는 조국의 설립과 발전에 중요한 힘을 발휘했다. 국가의 기초는 이렇게 세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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