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이스라엘의 회복과 하나님의 계획
[2회]
유대인과 교회 -주께로 돌아가자-
[3회]
바벨탑과 성전
[4회]
로마 통치 하의 유대인(1)
[5회]
로마 통치 하의 유대인(2)
[6회]
그리스도를 못 박은 유대인들에게 임한 재앙
[7회]
로마의 예루살렘 포위와
요세푸스의 연설
[8회]
주후 70년 이후의 유대인들
[9회]
부패한 십자군
[10회]
여호와의 증인 - 유대인
[11회]
여호와의 증인 - 이스라엘
[12회]
유대인의 두 줄기
[13회]
아우슈비츠(Auschwitz) 1
[14회]
아우슈비츠(Auschwitz) 2
[15회]
제 2차 세계대전_1
[16회]
제 2차 세계대전_2
[17회]
이스라엘의 독립
[18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1
[19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2
[20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3
[21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4
[22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5
[23회]
아랍 국가 간에 맺은 반 테러 조약
[24회]
종교를 보면 세계가 보인다
[25회]
하나님의 포도원_1
[26회]
하나님의 포도원_2
[27회]
중동전쟁
[28회]
신약성서 시대의 유대 종파들
[29회]
세 종류의 이스라엘
[30회]
선민의 분열, 유수(幽囚), 귀환
[31회]
예루살렘의 멸망
[32회]
두 개의 이스라엘
[33회]
이스라엘의 부활
[34회]
이스라엘의 회복
[35회]
이스라엘의 의미
[36회]
사도 요한과 신약성서
 
성경과 역사 :: [26회] 하나님의 포도원_2


하나님이 마련하신 예복(그리스도)

포도원 비유와 관련하여 예수님께서 베푸신 혼인 잔치 비유가 있습니다.

“예수께서 다시 비유로 대답하여 가라사대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 그 종들을 보내어 그 청한 사람들을 혼인잔치에 오라 하였더니 오기를 싫어하거늘 다시 다른 종들을 보내며 가로되 청한 사람들에게 이르기를 내가 오찬을 준비하되 나의 소와 살진 짐승을 잡고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혼인잔치에 오소서 하라 하였더니 저희가 돌아보지도 않고 하나는 자기 밭으로 하나는 자기 상업차로 가고 그 남은 자들은 종들을 잡아 능욕하고 죽이니 임금이 노하여 군대를 보내어 그 살인한 자들을 진멸하고 그 동네를 불사르고 이에 종들에게 이르되 혼인 잔치는 예비되었으나 청한 사람들은 합당치 아니하니 사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 대로 혼인잔치에 청하여 오너라 한대 종들이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 자리에 손이 가득한지라 임금이 손을 보러 들어올새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보고 가로되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저가 유구무언이어늘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수족을 결박하여 바깥 어두움에 내어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하니라 청함을 받는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마태복음 22:1-14)

어떤 임금이 혼인잔치에 청한 사람들을 위해서 옷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 임금님은 하나님이신데 하나님은 예복을 준비하시는 재단사이십니다.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고 범죄한 이후 무화과나무로 옷을 해 입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좋아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래서 짐승을 잡아 가죽옷을 만들어 입히셨는데 그 재단을 하나님이 하셨습니다. 그들의 수치를 가리는데 그들의 작품으로 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준비하신 한 희생을 통해서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혼인잔치와 예복 이야기를 하신 것은 틀림없이 온 인류에게 미칠 중요한 계획과 뜻과 목적이 있어서였습니다. 마태복음 22장 1절부터 14절까지의 이야기는 무엇을 말합니까? 역시 포도원 이야기와 비슷한 내용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거룩하신 계획을 유대인 역사를 배경으로 계속 설명하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뜻대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께 그런 이야기를 들었으나 눈과 귀가 멀어서 반가워하기는커녕 도리어 미워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보셨을 때 기뻐하셨습니다.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누가복음 2:14)

그의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에게 주시는 평화가 이 땅에 도래한다고 했습니다.
이제 여기서 한 번 생각해 봅시다. 예수님이 오셨는데 유대인들은 그 예수님의 설교를 듣고 직접 뵙고도 알아 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많은 선지자들과 의인들이 너희 보는 것을 보고자 하여도 보지 못했다. 귀는 들음으로 너희 눈은 봄으로 복이 있도다”라고 하시며 한탄하셨습니다. 그러니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혼인잔치에 오소서라는 이야기가 성립되는 것입니다.

죄 용서의 대가 - 마음인가? 제물인가?

이러한 사실은 용서의 제물을 드리는 방법에 의해 백성의 죄가 사해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제물을 통해서 기뻐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성경에 나타나는 짐승들을 예물로 바치는 제사 방법을 통해서 만족해 하시는 것입니다. 인생들이 어떤 마음으로 제사하든 하나님의 관심은 제물에 있으셨던 것입니다.

“내 백성아 들을지어다 내가 말하리라 이스라엘아 내가 네게 증거하리라 나는 하나님 곧 네 하나님이로다 내가 너희 제물을 인하여는 너를 책망치 아니하리니 네 번제가 항상 내 앞에 있음이로다”
(시편 50:7-8)

이 말씀은 중요한 사실을 밝히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제물을 통해서 기뻐하고, 그 번제로 인해서 책망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유대인들을 위해서 준비한 모든 제사 방법은 그들의 구원의 표입니다. 말하자면 참된 제물이 바쳐지기까지 필요한 하나의 청사진입니다. 예수님이 직접 오셔셔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혼인 잔치에 오소서”라고 했는데 모든 것을 갖추었다는 것은 무엇을 말합니까?

오랫동안 옛언약에 그리스도가 오셔서 어떤 죽음으로 죽으신다는 것에 대한 약속의 말씀으로 이룩되어 있는 모든 제사와 제물은 바로 그리스도를 지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바로 그가 오셨으니까 이제 모든 것이 갖추어졌으니 오소서 하신 것입니다. 이 준비된 사실을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요한복음 15:4)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 본토 친척과 아비집을 떠나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고 또 아브라함의 후손들이 다른 나라에 흩어져 있다가 자기 조국 예루살렘에 다시 들어가면 예수님께서 “너희는 내 안에 거하라. 누구든지 목마른 자는 오라. 나는 생명의 떡이다.”라고 하시며 생명을 주시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라는 말씀은 훗날 십자가에 못 박히셔서 “다 이루었다”라는 말씀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예수님은 구약 성경에 기록된 대로 오셨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구약에 기록된 대로 이루어져 가는 데도 그것이 무슨 뜻인지 모르고 있었습니다.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로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너희가 만일 나의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이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으리라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사” (고린도전서 15:1-4)

그리스도께서 죽으시고 다시 살아 나신 것은 구약 성경대로 된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자기 때에 자기 말씀을 전도로 나타내셨습니다.

말씀을 전도로 나타내심

“하나님의 종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바울 곧 나의 사도 된 것은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과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자기 때에 자기의 말씀을 전도로 나타내셨으니 이 전도는 우리 구주 하나님의 명대로 내게 맡기신 것이라” (디도서 1:1-3)

자기 때에 자기의 말씀을 전도로 나타내실 하나님께서 구약 성경에 미리 말씀하신 모든 말씀이 이루어져서 예수님의 탄생이 있었고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서 이제는 구약에 기록되었던 말씀이 입증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에게 약속해 주셨던 메시야를 훗날 유대인들이 알게 되고 또 오늘날 우리들이 예수님을 알게 된 것입니다.

그가 자기 땅에 오셨습니다. 그런데 유대인들은 왕과 왕의 아들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고서도 오지 않았습니다. 어느 정도의 훗날이 될지, 가까운 장래가 될지는 모르지만 이천 년 가까이 기독교인들이 기다리면서 부르던 찬송과 같이, 저 공중에서 한 번 잔치가 있습니다. 우리 영혼의 남편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의 혼인잔치 날이 있는데, 유대인은 거기에 청함을 받았는데 스스로 거절했습니다.

유대인의 책벌과 예언된 회복

예수님은 살아 계실 때 예루살렘을 보시고 우셨습니다.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 모음같이 내가 네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 번이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 보라 너희 집이 황폐하여 버린 바 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할 때까지 나를 보지 못하리라” (마태복음 23:37-39)

예루살렘은 장차 멸망할 도시였습니다. 예루살렘이 군대들에게 에워싸이는 것을 보거든 멸망이 가까운 줄을 알라, 원수들이 와서 토성을 쌓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원수들이 와서 예루살렘에 불을 붙일 것을 예수님은 미리 아셨던 것입니다. 40년 후에 되어질 일을 예수님께서 직접 지적해 주신 것입니다. 이 예언대로 예루살렘은 서기 70년에 로마의 타이터스 장군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

예수님을 못 박아 죽인 유대인들의 운명은 그렇게 순탄치 않았습니다. 그리스도의 피 값이 이 세대에게 돌아가리라는 말씀 그대로 적중하게 된 것입니다. 군대들에게 에워싸이면 멸망이 가까운 줄 알라는 말씀 그대로 타이터스는 후에 싸울 때 토성을 쌓았습니다. 그 토성에 둘러싸여 예루살렘 성 밖에 있는 사람들은 들어갈 수 없었고 성 안에 있는 사람들은 나가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건으로 인해서 99만 명이 포로로 잡혀갔고, 약 100만 명이 몰살당해 버렸습니다. 유대인들은 그렇게 해서 온 세상에 흩어지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사도행전 1장에서 5장에 있는 것과 같이 이미 복음을 깨닫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던 사람들은 이 지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을 이해하고 다룰 수 있었습니다.

오랜 세월을 기다렸던 메시야 즉, 예수 그리스도가 자기들의 구주라는 것을 발견한 사람들도 있었지만 반면에 예수 그리스도가 눈 먼 사람이나 병이 든 사람들을 고치실 때 유대인 지도자들은 될 수 있으면 예수라는 사람이 그리스도가 아니라고 가르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하면 회당에서 축출해 버렸습니다. 예수님이 떠나신 이후에 사도들은 집에 있든지 성전에 있든지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것을 날마다 가르치고 전도하기에 힘썼습니다. 그들은 열심히 예수를 전했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그리스도를 기다리다가 지쳤던지 그리스도를 보고도 몰랐고 그리스도께서 하신 말씀을 듣고도 몰랐습니다. “이는 기록된 모든 것을 이루는 재앙의 날”이라고 한 그 재앙의 날이 기록된 대로 이루어진다해도 그것을 모르고 있었던 무지몽매한 유대인들은 기어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고, 기록된 말씀대로 로마인들이 와서 그들을 처치해 버렸습니다.

그 후 300년 가까이 그들은 예루살렘에 들어가기가 힘들었습니다. 다른 나라에 포로로 잡혀 가거나 유리하며 종 생활을 했습니다. 로마법에 의해서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에 들어가기만 하면 사형을 당했습니다. 그 아름다웠던 도성이 완전히 황폐한 성읍이 되었고 다른 민족들이 차지해 버렸습니다.

1948년 4월 14일 이스라엘 고토에 나라를 건설하기까지 유대인들은 오랜 세월을 방황했습니다. 그리고 1967년에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을 되찾았습니다. 기어코 다시 자기들의 것으로 만들었던 것입니다. 그때, 뉴스위크지나 타임지에 유대인들이 “우리는 이젠 죽어도 이 예루살렘을 놓지 않겠다”고 한 말이 보도되었습니다. 유엔에서 떠들고 세계가 온통 “돌려 주라”고 떠들어도 유대인들은 눈 하나 깜빡하지 않았습니다.

그 동안 유대인들이 그리스도를 받아 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사거리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데려 오라는 말씀이 아직까지 살아 있고 역사하고 있습니다. 즉, 성경을 통해서 볼 때 이방인의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방인에게 주어진 교회의 때인 것입니다. 이방인을 위한 이 잔치는 교파 싸움이나 외식 따위를 하라고 차려 놓은 잔치 상이 아니고 오직 왕에게로 들어가는 잔치 상인 것입니다.

 
 
Copyright(c) 2007 THE EVANGELICAL BAPTIST CHURCH. All Right Reserved.
기독교복음침례회
주소 : 140-011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1가 231-23 대표전화(02)796-0092 팩스 : (02)796-8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