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이스라엘의 회복과 하나님의 계획
[2회]
유대인과 교회 -주께로 돌아가자-
[3회]
바벨탑과 성전
[4회]
로마 통치 하의 유대인(1)
[5회]
로마 통치 하의 유대인(2)
[6회]
그리스도를 못 박은 유대인들에게 임한 재앙
[7회]
로마의 예루살렘 포위와
요세푸스의 연설
[8회]
주후 70년 이후의 유대인들
[9회]
부패한 십자군
[10회]
여호와의 증인 - 유대인
[11회]
여호와의 증인 - 이스라엘
[12회]
유대인의 두 줄기
[13회]
아우슈비츠(Auschwitz) 1
[14회]
아우슈비츠(Auschwitz) 2
[15회]
제 2차 세계대전_1
[16회]
제 2차 세계대전_2
[17회]
이스라엘의 독립
[18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1
[19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2
[20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3
[21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4
[22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5
[23회]
아랍 국가 간에 맺은 반 테러 조약
[24회]
종교를 보면 세계가 보인다
[25회]
하나님의 포도원_1
[26회]
하나님의 포도원_2
[27회]
중동전쟁
[28회]
신약성서 시대의 유대 종파들
[29회]
세 종류의 이스라엘
[30회]
선민의 분열, 유수(幽囚), 귀환
[31회]
예루살렘의 멸망
[32회]
두 개의 이스라엘
[33회]
이스라엘의 부활
[34회]
이스라엘의 회복
[35회]
이스라엘의 의미
[36회]
사도 요한과 신약성서
 
성경과 역사 :: [25회] 하나님의 포도원_1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인류에게 좋은 말을 남긴 성인 정도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인간이면서 또한 하나님이십니다. 태초에 말씀으로 계신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신 분이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이 땅 위에 보내신 것은 영원한 목적과 뜻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이 꼭 죽으셔야만 될 이유가 있었던 것입니다.

구약 성경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유대인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고향과 친척 아비집을 떠나 하나님께서 지시해 주신 땅에 들어가 살라고 명령했습니다. 그 말씀을 좇아 아브라함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 살게 되었고 그 후손 야곱의 대에 이스라엘 12지파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요셉이 형제들에게 미움을 받아 애굽으로 팔려간 것이 계기가 되어 나중에 이스라엘 민족이 400여년간 애굽에 들어가 살게 되고 모세의 인도로 애굽에서 나와 다시 여호수아 때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 후 사사시대, 왕정시대, 분열왕국 시대를 거치면서 흥망성쇠의 역사를 거듭하게 되지만 이스라엘 민족은 어느 곳에 흩어져 살든지 성전이 있는 예루살렘을 그리워했습니다. 예루살렘을 근거로 해서 살아가는 민족이 유대인이었습니다.

그런데 옛날 선지자들이 살던 시대에는 하나님께서 여러 민족 중에 특별히 선택한 유대인들을 포도원으로 비유했습니다. 포도원에 좋은 포도가 맺느냐, 안 맺느냐는 식으로 이야기한 내용들이 성경 속에 종종 나옵니다. 어떤 때는 무화과 나무에 비유한 적도 있습니다.

“유다 왕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하여 본 이상이라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하셨도다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만홀히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 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더 맞으려고 더욱더욱 패역하느냐 온 머리는 병 들었고 온 마음은 피곤하였으며 발바닥에서 머리까지 성한 곳이 없이 상한 것과 터진 것과 새로 맞은 흔적뿐이어늘 그것을 짜며 싸매며 기름으로 유하게 함을 받지 못하였도다 너희 땅은 황무하였고 너희 성읍들은 불에 탔고, 너희 토지는 너희 목전에 이방인에게 삼키웠으며 이방인에게 파괴됨같이 황무하였고 딸 시온은 포도원의 망대같이, 원두밭의 상직막 같이, 에워싸인 성읍같이 겨우 남았도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조금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같고 고모라 같았었으리로다 너희 소돔의 관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너희 고모라 백성아 우리 하나님의 법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수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양이나 수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그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뇨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헛된 재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나의 가증히 여기는 바요 월삭과 안식일과 대회로 모이는 것도 그러하니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과 정한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하였느니라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 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케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의 악업을 버리며 악행을 그치고 선행을 배우며 공의를 구하며 학대받는 자를 도와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 하셨느니라” (이사야 1:1-20)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를 보면 거짓 선지자들이 많았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너희를 칭찬하면 화가 있도다 저희 조상들이 거짓 선지자들에게 이와 같이 하였느니라”(누가복음 6:26)고 말씀하셨습니다. 거짓 선지자들이 화를 당한다는 말씀입니다.

이사야 선지자 당시는 유대인들이 바벨론으로 잡혀 가기 위한 준비가 되고 있을 때였습니다. 그들이 스스로 알고 한 일은 아니었지만 기어이 자기 함정을 파고 말았습니다. “딸 시온은 포도원의 망대같이, 원두밭의 상직막같이, 에워싸인 성읍같이 겨우 남았도다”는 말씀은 예루살렘이 사방으로 이방 사람들에게 둘러싸였고, 공격의 대상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의 회개를 원하셨지만 그들은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그로 인해 그들은 다른 민족에게 포로로 잡혀갔고 나중에 포로에서 돌아와서도 또 로마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 예수님은 바로 로마시대에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그 당시 유대인들은 메시야를 기다리는 소망에 차 있었으면서도 그리스도를 옳게 맞이할 준비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셨을 때, 유대인들은 외식과 불법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하나님을 입으로만 섬기는 사람들이 도처에 깔려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향해서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마태복음 7:21)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내 천부께서 심으시지 않은 것은 다 뽑힐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어느 날 다음과 같은 비유의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다시 한 비유를 들으라 한 집 주인이 포도원을 만들고 산울로 두르고 거기 즙 짜는 구유를 파고 망대를 짓고 농부들에게 세로 주고 타국에 갔더니 실과 때가 가까우매 그 실과를 받으려고 자기 종들을 농부들에게 보내니 농부들이 종들을 잡아 하나는 심히 때리고 하나는 죽이고 하나는 돌로 쳤거늘 다시 다른 종들을 처음 보다 많이 보내니 저희에게도 그렇게 하였는지라 후에 자기 아들을 보내며 가로되 저희가 내 아들은 공경하리라 하였더니 농부들이 그 아들을 보고 서로 말하되 이는 상속자니 자 죽이고 그의 유업을 차지하자 하고 이에 잡아 포도원 밖에 내어 쫓아 죽였느니라 그러면 포도원 주인이 올 때에 이 농부들을 어떻게 하겠느뇨 저희가 말하되 이 악한 자들을 진멸하고 포도원은 제 때에 실과를 바칠 만한 다른 농부들에게 세로 줄지니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하도다 함을 읽어본 일이 없느냐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자는 깨어지겠고 이 돌이 사람 위에 떨어지면 저를 가루로 만들어 흩으리라 하시니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예수의 비유를 듣고 자기들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알고 잡고자 하나 무리를 무서워하니 이는 저희가 예수를 선지자로 앎이었더라” (마태복음 21:33-46)

이 포도원 이야기에서 세 받을 것을 못받은 주인의 심정을 생각해 봅시다. 소출을 바쳐야 될 사람이 안 바치니 주인이 종을 보내어 부탁했는데 오히려 그 종을 때려 죽였습니다. 나중에 아들까지 보냈는데 또 잡아 죽였습니다. 무엇 때문에 예수님이 이런 이야기를 하셨을까요?

여기서 포도원은 하나님께서 유대인의 조상인 아브라함에게 “이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셨던 약속의 땅을 의미합니다. 이 땅은 유대 민족의 역사가 펼쳐지고 또 구약성경이 기록된 곳이기도 합니다. 그 곳에 예수님이 친히 오셔서 포도원의 비유를 이야기하셨던 것입니다. 주인이 보낸 종도 죽이고 심지어 주인의 아들까지 죽여 버렸는데 주인이 오면 이 사람들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다른 열매 맺는 백성에게 그 포도원을 주지 않겠습니까? 유대인들은 원래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는 나무였지만 형편 없는 나무와 같이 행동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내가 나의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노래하되 내가 나의 사랑하는 자의 포도원을 노래하리라 나의 사랑하는 자에게 포도원이 있음이여 심히 기름진 산에로다 땅을 파서 돌을 제하고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었도다 그 중에 망대를 세웠고 그 안에 술틀을 팠었도다 좋은 포도 맺기를 바랐더니 들포도를 맺혔도다 예루살렘 거민과 유다 사람들아 구하노니 이제 나와 내 포도원 사이에 판단하라 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 것 외에 무엇을 더할 것이 있었으랴 내가 좋은 포도 맺기를 기다렸거늘 들포도를 맺힘은 어찜인고 이제 내가 내 포도원에 어떻게 행할 것을 너희에게 이르리라 내가 그 울타리를 걷어 먹힘을 당케 하며 담을 헐어 짓밟히게 할 것이요” (이사야 5:1-5)

이 말씀은 이스라엘 민족들을 향한 말씀입니다. 좋은 포도 맺기를 바랐는데 형편없는 들 포도를 맺은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말하고 있습니다. 즉 그리스도를 기다려야 될 유대인들의 마음속에 엉뚱한 생각들이 꽉 차 있었던 것입니다. “옛적에 내가 이스라엘 만나기를 광야에서 포도를 만남같이 하였으며 너희 열조 보기를 무화과나무에서 처음 맺힌 첫 열매를 봄같이 하였거늘”(호9:10) 하신 말씀같이, 광야 허허벌판 한 귀퉁이의 이스라엘 땅을 하나님께서는 포도원같이 정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을 볼 때 광야에서 포도를 만난 것과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그 포도원에 그들을 두고 오랫동안 좋은 포도를 맺기를 원하시면서 종들을 자주 보냈습니다. 그 종들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옳은 소리를 하는 하나님의 참된 선지자들입니다. 그런데 그 종들을 잡아 죽였습니다. 그 옛날 선지자들도 예수님과 같은 핍박을 당했던 것입니다. 선지자들이 나타났을 때 유대인들은 귀가 가리워져 있었기 때문에 올바른 말은 듣지 못했습니다.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나를 인하여 너희를 욕하고 핍박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스려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하였느니라” (마태복음 5:10-12)

그래서 핍박이 극에 달해 선지자들을 죽이기까지 했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유대인들을 보시고 마음에 추악과 방탕과 거짓이 가득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너희도 겉으로는 사람에게 옳게 보이되 안으로는 외식과 불법이 가득하도다”
(마태복음 23:28)

그네들은 율법을 잘 지킨다고 자부하고 있었습니다. 구약 성경에 “간음하지 말라”고 했는데 그 법을 잘 지켜서 간음 따위와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또 간음치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마태복음 5:27-28)고 마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죄를 지적하셨습니다. 그 말씀 앞에서는 위선적인 자칭 의인은 꼼짝을 못하게 됩니다.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쌓고 의인들의 비석을 꾸미며 가로되 만일 우리가 조상 때에 있었더면 우리는 저희가 선지자의 피를 흘리는 데 참예하지 아니하였으리라 하니 그러면 너희가 선지자를 죽인 자의 자손됨을 스스로 증거함이로다”

(마태복음 23:29-31)

당시의 유대인들이 그렇게 악하다는 것을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을 듣고 있던 유대인들에게 훗날 예수님이 잡혀 죽게 되시는 일이 있기에 이것을 예수님은 미리 아시고 지적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에게 포도원의 이야기를 하셨을 때 그 이야기를 듣던 유대인 지도자들은 화가 났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땅과 약속을 주셨으나 좋은 열매를 맺지 못하고 선지자들과 예수님까지 죽인 죄를 범한 유대인들을 온 세상에 흩으셨고 대신 하나님의 약속과 관계 없었던 이방인들을 불러 모으시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이천 년간 이 지구 위에 펼쳐져 온 기독교의 역사입니다.

형식적이며 외식하는 유대인을 방불케 하는 기독교가 아닌, 참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발견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전파하려는 복스러운 소망을 지닌 영혼들에게 하나님의 생명을 이어받는 영광을 주시고 또 교회에 이 포도원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 사실로 인해서 기독교가 전파되어 온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경에서 포도원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 번 읽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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