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이스라엘의 회복과 하나님의 계획
[2회]
유대인과 교회 -주께로 돌아가자-
[3회]
바벨탑과 성전
[4회]
로마 통치 하의 유대인(1)
[5회]
로마 통치 하의 유대인(2)
[6회]
그리스도를 못 박은 유대인들에게 임한 재앙
[7회]
로마의 예루살렘 포위와
요세푸스의 연설
[8회]
주후 70년 이후의 유대인들
[9회]
부패한 십자군
[10회]
여호와의 증인 - 유대인
[11회]
여호와의 증인 - 이스라엘
[12회]
유대인의 두 줄기
[13회]
아우슈비츠(Auschwitz) 1
[14회]
아우슈비츠(Auschwitz) 2
[15회]
제 2차 세계대전_1
[16회]
제 2차 세계대전_2
[17회]
이스라엘의 독립
[18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1
[19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2
[20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3
[21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4
[22회]
이스라엘의 독립국가 창설과 중동의 갈등_5
[23회]
아랍 국가 간에 맺은 반 테러 조약
[24회]
종교를 보면 세계가 보인다
[25회]
하나님의 포도원_1
[26회]
하나님의 포도원_2
[27회]
중동전쟁
[28회]
신약성서 시대의 유대 종파들
[29회]
세 종류의 이스라엘
[30회]
선민의 분열, 유수(幽囚), 귀환
[31회]
예루살렘의 멸망
[32회]
두 개의 이스라엘
[33회]
이스라엘의 부활
[34회]
이스라엘의 회복
[35회]
이스라엘의 의미
[36회]
사도 요한과 신약성서
 
성경과 역사 :: [24회] 종교를 보면 세계가 보인다


냉전 시대에서 종교 분쟁의 시대로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사람이 살고 있는 곳은 어디나 종교가 존재한다. 기독교(로마 카톨릭, 프로테스턴트, 그리스 정교), 이슬람교(수니파, 시아파), 불교(대승불교, 소승불교, 라마교), 유태교, 힌두교, 유교 등의 고등종교를 비롯하여 수없이 많은 소수 종교들이 지구상 곳곳에 퍼져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진 인간은, 이 지상의 삶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기 때문에 영원한 것을 사모하는 마음을 가지고 나름대로 진리를 찾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종교와 종교의식을 만들어왔다.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우준하게 되어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로마서 1:21-23)

짐승과는 달리 영원을 사모하는 본능을 지닌 인간은 나름대로 종교를 만들어냈고, 종교는 거꾸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지배하게 되었다.

인간은 자기가 소속된 종교의 신조와 교리의 테두리 안에서 보다 값진 삶을 가꾸어 가려고 하며 때로는 신앙을 위해서 목숨까지도 아낌없이 버릴 수가 있다. 모든 종교는 제각기 선행과 미덕을 강조하지만 신앙의 체제가 다른 이질적인 종교나 신앙을 만나면 무자비하게 상대방을 죽이는 일까지 서슴치 않는다. 그래서 종교를 둘러싼 대립이나 분쟁은 인류역사가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로마 카톨릭이 전세계(유럽 중심)를 지배하던 중세 암흑기를 벗어나 인간들은 점차 신으로부터의 자유와 인간성의 해방을 부르짖게 되었고 인류의 역사를 신본주의에서 인본주의로, 신앙에서 이성과 합리와 과학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시켰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공산주의와 민주주의 사상이 종교를 잠시 역사의 뒷 좌석으로 밀쳐내고, 미국과 소련을 축으로 하는 동서 양극의 세계 질서를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공산주의와 민주주의의 이데올로기가 대립되는 냉전의 시대에도 팔레스타인 문제, 레바논 내전, 북아일랜드의 분쟁, 유고 내전 등등의 종교 분쟁이 빈번히 발생했으나 동서대립의 큰 흐름에 밀려 두드러지게 표면화, 쟁점화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고르바초프의 페레스트로이카(개방과 개혁) 정책이 대두되고 소련이 해체되기 시작하면서 냉전의 연막이 걷히게 되자, 이데올로기의 공백을 메꾸려는 듯 종교가 역사의 전면에 대두하게 되었다.

소련의 해체와 이슬람교, 기독교(러시아 정교, 카톨릭)의 대두



구소련은 원래 영토의 사분의 삼이 아시아권이요 그 아시아 지역은 이슬람계 민족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5,000만에 이르는 이슬람 인구는 5,000만 내지 7,000만에 이르는 러시아 정교 다음으로 소련 전체 인구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소련은 사실상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인도 다음으로 세계에서 다섯번째 가는 이슬람 대국이다. 소련 사람 여섯 명 가운데 한 명이 이슬람 교도인 셈이다.

현재 구소련에서 독립된 (완전한 독립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카자흐스탄, 키르기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츠베키스탄, 타지키스탄, 아제르바이잔 등의 6개 공화국은 이슬람 교도가 다수 거주하는 곳이다. 이들 공화국은 민족의 계통으로는 대부분이 터키계이고 일부분이 이란계(타지크인)이다. 종파로는 비교적 온건파인 수니파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시아파는 아제르바이잔에 소수가 있을 뿐이다.

한편 신자가 5,000만 내지 7,000만으로 추산되는 러시아 정교는 신생 러시아의 사실상의 국교라고 할 만큼 러시아에 뿌리를 박고 있었다. 러시아 정교의 역사는 10C 말로 거슬러 올라간다. 러시아 최초의 통일국가인 키에프루시의 블라디미르 대공이 비잔틴 제국으로부터 그리스 정교를 도입하여 국교로 삼은 데서 출발하여, 점차 러시아 사회의 보수적 풍토에 토착됨으로써 러시아 정교가 형성된 것이다.(처음에는 이슬람교를 받아들이려고 했으나 술을 좋아하는 러시아인들의 습관을 이슬람교에서 절대로 허용하지 않겠다 하여 방향을 전환, 그리스 정교를 선택했다고 한다.) 소련이 해체된 이후에 러시아에서는 하루에 2~3백 명이 세례를 받고 신도가 되는 등 그 수가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고르바쵸프도 유년 시절에 러시아 정교의 세례를 받았는데, 이 기독교 문화가 고르바쵸프의 유럽 공동체 구상(대서양에서 우랄까지)과 페레스트로이카 정책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원래 공산주의 이론을 소련에 정착시킨 레닌은 소련 내에서 이들 종교 세력이 민족주의와 결합하여 정치적,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없도록 신중한 종교 정책을 시행했었다. 신앙의 자유는 인정하되 개인의 예배로만 한정하고 종교의 정치적, 사회적 활동과 영향을 봉쇄한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소련의 해체 과정은 러시아 정교와 이슬람교의 복권 과정과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1990년 5월 소련 최고 회의는 종교의 자유와 포교를 인정하였다. 소련이 해체되고 공산주의가 없어진 후에 새롭게 부활한 것은 러시아 정교와 이슬람교였다.

로마 교황청의 소련 진출과 종교 통합 운동

로마 교황 요한 바오르 2세는 카톨릭 사상 최초의 슬라브인 교황이다. 평화의 사도를 자청하는 요한 바오르 2세는 교황으로 취임한 이래 전 유럽의 통일을 계속 호소해 왔다. 여기서 유럽의 개념 안에는 소련도 포함되어 있다. 러시아의 사실상의 지배 계층은 원래 로마에 뿌리를 둔 슬라브족이라는 사실을 지나쳐서는 안될 것이다.

로마 교황청은 소련이 해체되기 이전부터 소련 내부의 카톨릭 또는 러시아 정교의 세력들을 지원해 왔다. 로마 교황청의 노력은 1990년 12월 1일 국민투표의 결과 우크라이나의 독립이 확정되면서 최초의 결실을 보게 되었다. 프랑스보다 더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우크라이나는 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카톨릭이 퍼져 있었다.

이 우크라이나의 독립으로 인해 로마 교황청은 광대한 소련 땅에 교두보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공산주의의 붕괴 후로 나타나는 정신적인 큰 공백을 재빨리 카톨릭으로 메우기 위해서 로마 카톨릭은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리투아니아에서는 비록 온전한 결실을 아직까지는 맺지 못했으나 독립되기 이전부터 민주조직인 사유디스의 란르벨기스 대통령을 지원해 왔다. 로마 교황청은 소련을 포함한 전 유럽을 카톨릭 정신을 토대로 하여 통일하고자 한다.

그러나 로마 카톨릭이 전 유럽과 소련을 하나로 통합하는데 장애가 되는 것이, 소련에서는 이슬람교요 유럽에서는 프로테스탄트이다. 로마 카톨릭이 중세 시대의 영광을, 옛 로마의 부활인 통일 유럽에서 재현하기 위해서는 다른 종교에도 잠시 미소를 지을 수 있는 가면을 쓰지 않으면 안된다. 로마 교황은 평화의 사도라는 가면을 쓰고 종교 통합운동의 선도자 역할을 하면서, 장차 적그리스도를 예비할 거짓 선지자의 면모를 점차 드러내게 될 것이다.

소련 해체 후 소련 내 공화국들의 변화

소련의 해체 이후 이슬람 교도가 주를 이루는 중앙 아시아의 독립 공화국들은, 점차 터키나 이란 등의 이슬람 국가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기 시작했다. 터키와 이란도 이들 공화국에 적극 손을 뻗치고 있고 경제 협력기구(ECO)에 가입했다. 이들 공화국들은 아직까지는 본국이라고 할 수 있는 러시아의 눈치를 보기 때문에 ‘이슬람'이나 ‘민족'을 지나치게 강조하지는 않고 있지만, 서서히 자원 민족주의를 내세우면서 본국 러시아로부터서 완전한 분리와 자립을 추구해가고 있다.

이들 국가들은 한편으로는 상호간의 ‘느슨한 국가 연합'을 모색하면서 러시아와의 유대관계를 적당히 유지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중동의 이슬람 국가나 미국 등의 나라와 다원화된 정치?경제적인 외교를 조심스레 펼쳐가고 있다.

중앙 아시아의 여러 공화국 가운데서 카자흐스탄은 막대한 원유가 묻혀 있는 산유국으로, 석탄이나 화소금속 등의 자원도 풍부하여 앞으로서의 귀추가 주목된다. 카자흐스탄은 세계 굴지의 정유회사인 모빌사와, 텐지르 유전에서 나오는 이익금의 4분의 1을 주기로 40년간 계약을 맺었다.

카스피해 북부 텐지르 유전은 ‘79년에 발견되었는데, 매장량이 60억~90억 배럴 정도로 추정된다. 현재는 하루에 10만 배럴 정도를 생산하고 있지만 앞으로 15년 이내에 7배로 생산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계약의 대가로 카자흐스탄이 받은 돈은 2백억 달러이다.

모빌사 이외에도 셰브론사도 카자흐스탄의 유전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이 회사는 카스피해 북부에 매장된 석유의 절반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 카자흐스탄의 석유의 지분은 셰브론이 50%, 모빌이 25%를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 25%를 카자흐스탄이 소유하고 있어 전세계의 다른 정유사들은 이미 투자의 기회를 놓쳐 버린 셈이다.

카자흐스탄의 경우처럼 구 소련 내의 여러 공화국들은 점차 러시아로부터 완전한 정치적인 독립을 추구하고, 경제적인 실리도 아울러 추구해 갈 것이다. 이들 공화국들의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는 러시아는 이들을 어떻게든 손바닥 안에 놓아 두려고 노력할 것이나, 이미 경제적인 능력이나 외교적인 수완의 면에서 이들의 이탈과 분리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을 것이다. 러시아는 점점 더 어려운 지경에 이를 것이고, 언젠가 이스라엘을 침공함으로써 이 위기를 돌파하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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